프로폴리스

영덕수산시장/상식 2008.11.30 16:46
 -프로폴리스 효능-

1) 항생, 항바이러스적 특성
  프로폴리스는 벌꿀이 소방의 무균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강력한 항균 능력은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다.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천연 항생물질”로 불리워져 왔으며, 현재도 항생제로서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인공 항생제와는 달리 수천년간 사용되어 오면서도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성이다.
 미국의 Lindenfelser는 프로폴리스가 실험된 39종의 박테리아 중에 25종에 대해 강한 억제활동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또한 폐결핵 세규넹 대항해서 활동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다른 항생물질과 병용할 때 약효를 10배에서 100배 정도 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효능도 있다. 현재까지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프로폴리스는 최소한 29종의 박테리아, 24종의 균(菌)-개똥지빠귀, 백선, 무좀진균 등), 4종의 원생동물과 헤르페스와 인플루엔자를 비롯한 바이러스 영역에 억제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생효과를 발휘하는 성분들로는 피노셈브린(phnocembrin), 갈란긴(galangin), 카페인산(caffeic acid), 페룰라산(ferulicacid)등이있다.살균성분들은 피노셈브린(pinocembrin), 피노뱅신(pinobanksin), 카페인산(cafeic acid), 밴질 에스테르(benzyl ester), 사쿠라네틴(sakuranetin), 프테로스틸벤(pterostillbene)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성분들은 박테리아에 의한 단백질 합성을 저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그것이 프로폴리스의 항균효과를 일부 설명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프로폴리스의 항균활동의 중요한 측면은 스스로 항균성을 띠는 동시에 질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들의 복제 또한 억제시켜주는 능력이다. 종래의 항생물질들 대부분은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없었다.

  인플루엔자에 감염시킨 실험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은 쥐들이 5일 이내에 죽은 반면, 감염 이전에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구강복용한 쥐들은 40%의 생존률을 보여주었고, 주사로 투여받은 쥐들은 60%의 생존률을 나타냈다. 불가리아 연구가들은 프로폴리스의 이러한 현저한 방어효과가 대식세포(大食細胞) 활동의 활성화에 기인한다고 주장했다.

2). 조직재생 및 세포성장 촉진
  프로폴리스는 상처난 부위의 새 살을 돋게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한다. 따라서 민간 요법에서 프로폴리스는 상처를 치료하는 약제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것은 주로 프로폴리스의 항균활동 때문이라고 할수 있지만, 세포 성장촉진효과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미노산 아르기닌(arguinine)과 프롤린(proline)이 프로폴리스 내에서 상당량 검출되고 있는데, 유사분열과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고, 콜라겐과 엘라스틴(elastin ; 탄력소) 형성을 신장시키는 그들의 능력이 상처를 치료하는 프로폴리스의 특성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신진대사와 미 발달 세포의 분열을 촉진시키는데, 이것을 쥐들에게 주사하면 세포에너지 신진대사를 강화시켜 준다.
  외과적 상처와 화상의 경우에도 조직재생을 활발하게 해주며, 동물의 연골과 뼈조직이 재생하도록 도와준다. 상처, 화상, 궤양에 대해 프로폴리스를 사용했을 경우,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대상집단에 비해 그 치료효과가 80%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활성산소 제거 및 산화방지 특성
  산화를 방지하는 프로폴리스의 효과는 최근 관심이 가장 집중되고 있는 부분이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에 기인한 프로폴리스의 산화방지 활동은 활성산소를 제거시켜 주는데, 활성산소는 체내에 과다하게 존재할 경우 세포를  파괴시켜서 암, 치매, 관절염 등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과 노인병 발병의 원인을 제공하며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프로폴리스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통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함으로써 질병의 발병을 사전에 차단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1988년 Okonenko등의 연구에 따르면 가장 대표적인 활성산소 억제 및 노화방지제인 비타민 E와 비교했을 때 프로폴리스가 더 뚜렷한 노화방지효과를 보였으며, 1997년 Basnet 등은 탁월한 노화방지효과를 지닌“propol”이라는 물질을 프로폴리스에서 분리해내는 데 성공했고 프로폴리스 추출물들이 간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프로폴리스는 산화방지 특성들에 그 원인이 있다고 여겨지는 감마방사로부터 쥐들을 보호하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프로폴리스를 투여받은 모든 쥐들이 감마 방사 이전이나 이후에 생존했던 반면에, 그렇지 못한 쥐들의 최고 생존기간은 3주에 불과했다.

4). 면역증진 효과
  프로폴리스는 인체가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는 면역력을 증강시켜 질병이 발생했을때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고, 질병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여 건강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한다.
  1993년 Molryasu 등의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추출물이 인간의 면역체계와 연관된 대형 살균소(청소세포)의 활성현상을 일으키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로폴리스는 사이토카인(cytokine)을 만들어 내는 면역세로를 활성화시킨다. 이러한 결과가 프로폴리스의 종기 방지효과를 설명해 준다.
  이에 앞서 1988년 미국, 폴란드 합동연구팀은 예방접종 쥐들의 체내에서 항체형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폴리스의 능력에 대해 연구했다.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투여받은 취들은 항체를 생성해내고 있는 비장세포들을 대조군보다 3배나 더 많이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내에서 유해한 세포를 파괴하는 NK세포(Natural Killer)들의 세포독소를 증가시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효능에 따라 최근에는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 에이즈)에도 프로폴리스를 적용시키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5). 항암효과
  프로폴리스의 항암효과는 관련연구들 중 가장 최근의 연구에 의해 밝혀진 것으로 프로폴리스의 가장 중요한 효능 중의 하나이다. 1985년 제 30차 세계양봉대회에서 프로폴리스 의 항암효과에 대해 발표된 이후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와 실험이 이루어져 프로폴리스의 항암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특히 현재 세계 프로폴리스 연구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 프로폴리스로 암을 치료한 임상례(臨床例)가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잇으며, 기존의 항암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효능도 탁월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프로폴리스의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프로폴리스가 활성산소를 제거학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킴으로서 암이 발병할 수 있는 인자를 원천적으로 제거한다는 차원 외에도 구체적으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시키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주고 있다.
  현재까지 프로폴리스가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항암 및 제암성분은 케르세틴(quercetin), 카페인산(caffeic acid), 클레로단 디터펜도이드(clerodanne diterpendoid), 아테필린 C(Artepillin C) 등이다. 이들 성분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실 연구에서 매우 뚜렷한 항암 및 제암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항암효과와 맞먹는 부작용을 함께 수반하는 기존의 항암제와는 달리 건강한 세포에는 작용하지 않고 암세포에만 효능을 나타냄으로서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들 성분들이 암세포에 대해 개별적으로 작용하여 효과를 나타내는 것과 함께, 프로폴리스가 가진 모든 성분들이 종합적으로 효능을 발휘하여 인체가 스스로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항암기능인 NK세포(Nature Killer)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암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하여 치료효과를 높이는 점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또한 항암치료와 함께 병용할 경우 치료 및  회복 속도가 빨라지고, 탈모(脫毛), 구내염(口內炎), 혈소판(血小板) 파괴 등 항암치료의 부작용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하는 효과도 나타내고 있다.

6). 항 궤양 효과
위궤양의 원인균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으로서 프로폴리스는 이 파이로리균의 증식을 억제시킨다. 러시아와 오스트리아에서는 프로폴리스가 대표적인 위궤양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고, 기타 구강궤양, 소화궤양, 궤양성 대장염에도 큰 효과가 있다. 구강궤양들에 국부치료를 한 경우의 문제점은 치료제들이 타액에 의해 쉽게 씻겨지게 된다는 것이다. 프로폴리스 수지는 피부와 점액 막 들과 강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어서 프로폴리스의 알코올 링크제가 피부에 발라지면 노란색들의 얼룩들이 남게 되고 그 수지성분이 플라보노이드와 다른 성분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활동을 하게 된다.
  궤양적 내부 직장 항문염으로 고생하는 환자에 30% 알코올을 함유한 프로폴리스 액으로 하루에 3번, 20방울씩의 치료를 4달간 시행했다. 한달을 쉰 후에 꿀, 일반적 양의 꽃가루, 로얄제리를 동반해서 같은 양으로 두달간 치료가 이어졌다. 결과로서 직장 출혈은 완전히 멈추고 헤모글로빈 수준은 11.6%까지 올라 갔다.(Potchinkova. 1985)

7). 진통 효과
프로폴리스와 그 몇 가지 구성성분은 토끼의 각막으로 실험해 보았을때, 몇몇 연구들에서 cocaine보다 3배, procaine보다 52배나 강력한 진통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진통효과는 프로폴리스의 구성성분 중 pinocembrin, pinostrobin, caffeic acid ester 등에 의해 나타난다.
이러한 진통효과는 프로폴리스가 왜 여러 세대 동안 구강 및 목의 상처에 치료제로 사용 되었는지 말해준다. 유럽에서는 프로폴리스를 사용한 치과 진통연고에 대한 특허(特許)도 있다.
8). 혈압강하 및 혈당유지 효과
쥐 실험에서 농축된 프로폴리스 추출물은 혈압을 낮추고 가라 앉히는 효과 뿐 아니라 혈액의 포도당 수준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보여 주었다(Kedzia 1988),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 있는 Di-hydro-flavovoids가 모세관현상을 강화하고(Roger 1988), 혈액흐름에서 고지방혈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내었다(Choi 1991). 프로폴리스에 있는 ATP 에네르기 물질이 필요 이상의 당분을 섭취하는 것을 억제하고, 따라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부담을 경감시킨다. 또한 프로폴리스가 지닌 활성산소 소거력은 당뇨병의 진행을 억제시키고 간장의 보호효과를 높인다.

9). 심장혈관 보호 효과
  실험쥐에 인공적으로 심장 질병을 유발한 후 이에 대한 프로폴리스의 효과 실험이 실시되었다. 이때, 강산화성 스트레스로 인한 심장근육의 해부는 물론,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의 생화학적 측정이 실시되었다. 프로폴리스의 효과는 심장보호 플라보노이드인 rutin에 견줄만했다. 이 연구에서 프로폴리스가 심장을 강산화성 스트레스로부터 잘 보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Chopra 1995).

10). 치아보호 효과
  프로폴리스의 항균효과, 염증 방지효과, 국소마취와 궤양방지 효과들은 모두 구강위생에 적용할 수 있는 효능들이다. 따라서 프로폴리스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부유럽과 일본에서는 프로폴리스를 함유한 치약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프로폴리스가 치조염증과 구강점막염증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상처를 방지해주는 효과들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양봉협회보 2002년 9월호 게제분-

프로폴리스 관련 국내 논문
* 프로폴리스의 위염 원인균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대한 항균효과
   - 강원대 동물자연과학대학 권 명상 교수
* 천연 항생물질인 프로폴리스의 특성과 효용에 관한 고찰
   - 전북대 농과대학 박 기형 교수
* 천연 프로폴리스를 이용한 면역 증진 및 항세균 기은성 식품 개발
* 프로폴리스의 활성산소 및 방사선 치료 시 세포손상 억제효과와 면역증진 효과
   - 한국원자력 연구소 조 성기 박사
* 프로폴리스 섭취가 운동에 의한 산화적 손상에 미치는 영향
   - 아산병원 스포츠 의학센터 진영수 교수
* Endotoxin에 의한 혈전증에 미치는 프로폴리스의 효과
   - 덕성여대 약학대학 장춘식 교수
* 프로폴리스가 항균, 면역증강 및 종양억제작용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박사학위논문 김 영후 박사

   2002년 4월 한국원자력 연구소 방사선 응용 생명공학팀(팀장 조성기박사)은 다양한 후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는 천연 프로폴리스를 이용하여 활성산소 및 방사선에 의한 생체 손상 억제력과 면역증강을 통한 생체방어력증강에 대해 동물실험한 결과를 학계에 발표했다.
  이 발표에 의하면 활성산소 및 방사선에 의한 세포 DNA손상 억제 실험에서 프로폴리스가 활성산소의 일종인 과산화수소 처치에 의한 DNA 손상과 방사선 조사에 의한 DNA손상을 대조군에 비해 월등하게 억제했다.
  생쥐에 프로폴리스를 투여하고 방사선을 조사한 다음 간을 적출하여 조직내 지질 및 단백질의 산화정도를 측정한 결과에서도 대조군에 비해 지질과산화가 69.9% 단백질산화는 85.5%까지 억제했다.
  산화적 생체 손상의 주요인인 활성산소 소거력에 대한 실험에서는 프롶리스 농도 25마이크로그램/ml 처리시 88%로 매우높은 DPPH 활성산소 소거효과를 나타냈다.
  조혈계의 손상을 유발하는 방사선을 조사한 후 면역세포의 급격한 감소를 보충하기 위한 조혈모세포가 비장으로 급속히 이동하는 수를 측정한 실험에서는 프로폴리스 0.1mlg 투여군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45%이상의 증가를 보여 생체손상에 대한 면역복원효과와 조혈 모세포보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면역증강 실험에서는 T세포의 면역반응으로 나타나는 수치를 측정한 결과 프로폴리스 0.1mlg 투여군에서 68%의 증강효과를 나타냈으며 NK세포의 활성증강효과는 13~25%, 대식세포의 탐식작용 증강효과는 26% 정도로 나타났다.
[출처] 프로폴리스 관련 국내 논문

<언론 보도>
“프로폴리스, 방사선, 세포손상 억제효과” Main Healthlife로
  벌집 추출 물질인 ‘프로폴리스(Propolis)’가 방사선에 의한 세포손상을 억제하고 면역을 증진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원자력연구소 방사선, 식품생명공학연구팀 조성기 박사는 25일 건국대에서 열린 한,일 자연으학 심포지움에서 프로폴리스가 조직의 생성촉진과 면역, 조혈기능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들이 채취한 꽃가루와 나무의 수액을 자신의 타액과 혼합한 것으로, 항균,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껌, 캔디, 치약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지난해 국내에서만 300억원대의 건강보조식품 시장을 형성했다.
  조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 프로폴리스가 활성산소 및 방사선에 의한 세포 DNA손상 억제, 지질 및 단백질 산화 억제, 방사선에 대한 조혈모세포 보호 및 재생촉진등에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프로폴리스에 야채발효 추출물, 키토산 등을 혼합한 복합사료를 만들어 동물실험을 실시한 결과, 우수한 항암효과도 었었다고 조 박사는 소개했다.
  조 박사는 “항암치료시 방사선을 쬐면 조직세포가 파괴되지만, 프로폴리스가 방사선에 대해 보호작용을 하는 점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는 종소기업청의 연구비 지원으로 원자력연구소와 바이오벤처기업인 서울기능식품, 건국대 식품개발연구소 등이 참여했다. <연합>
자료원: 2002. 4. 26. 세계일보<프로폴리스 방사선 암치료 후유증 크게 줄여>

“프로폴리스 설사 예방치료 효과” 천연항생물질 역할 사료첨가제 활용 가능성 커-
  프로폴리스가 송아지와 자돈의 설사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발표돼 사료첨가제로서 활용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7일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서울프로폴리스가 주관하고 국립중앙과학관 바이오프로폴리스연구 외, 한국양봉농협이 공동 주최한 제6회 자연의학심포지엄에서 권명상 강원대 수의과대학 교수는‘프로폴리스를 이용한 가축의 천연항생물질 개발’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프로폴리스가 항생제는 아니지만 항균작용의 약리작용을 하는 것으로 인식 된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이러한 점으로 인해 프로폴리스의 사료첨가제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송아지에 임상실험을 실시한 결과 대장균(E.coli)에 의해 인공설사가 유발된 군에 프로폴리스를 경구로 300mg 아침과 저녁에 투여한 후 6시간이 경과된 후부터 점차적으로 설사가 줄어들고 24시간 후에는 완전히 멈춰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는 것을 알수 있었다.
  또한 자돈의 경우도 같은 방법으로 대조군에 프로폴리스를 경구로 150mg씩 아침, 점심, 저녁 3회 투여한 후 48~72시간 후에는 육안적으로 설사가 멎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권 교수는 “다양한 플라노보이드(flavonoid)에 의한 항균 및 면역증강효과를 함유한 프로폴리스를 항생제 대용으로 사용할 시 HACCP 제도의 도입에 의한 경제적인 비용 등을 줄일 수 있을것”이라며 “이를 통해 청정 축산물의 생산이 가능하고 이는 한국 축산의 존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내다봤다.
2006년 10월 30일자 기사 김영민 기자(ymkim@aflnews.co.kr)

'벌꿀‘이 천연항생제라고?
  벌이 만든 ’프로폴리스‘ 대안으로
강재옥 kjo@hkbs.co.kr 항생제 처방 최다... 천연항생제 부각
균 번식, 부패 막고 항암, 항염 탁월, 가격, 맛 일반화 위한 기술개발 관건
  항생제 남용으로 인한 건강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꿀벌이 만든 프로폴리스가 천연항생제로 손색이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프로폴리스는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꿀벌들이 만들어내는 항균성 물질로 항생제에 육박하는 높은 항염효과는 물론,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는 항산화 작용, 항암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물질이다.
♦ 특히 ’밤꿀‘ 항산화능력 높아= 최근’프로폴리스‘의 효능을 학술적 의미에서 조명해 보는 자리가 대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마련된 가운데 특히 가축을 위한 천연항생물질을 주제로 발표한 권명상 강원대 수의학부 교수는 그간 사회 문제시 되던 가축에 대한 항생제 사용을 최소화 하고, 건강한 먹을거리 창출의 방안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 주목을 받았다.
  또한 허용갑 프로폴리스 연구소 소장은 강한 항생제 처방으로도 살아남는 항생제 내성균과 MRSA(메치실린내성 황색포도상구균)이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고 전하며 그 해결책 중 하나가 바로 프로폴리스라고 제시하기도 했다.
♦ 대중화 위한 기술개발이 과제= 그간 자연의학 심포지움을 주관한 이승완 서울프로폴리스(주) 사장은“프로폴리스는 먹거나 바르는 것만으로 내성 없이 암, 각종 염증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천연항생제”라며 앞으로 다양한 프로폴리스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농가와 업계에 경쟁력과 품질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하지만 차세대 기능성 물질인 프로폴리스가 기능성 식품, 화장품, 의약품, 생활용품 등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국내는 고작 500억 규모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로 일본에서는 4,0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프로폴리스는 천연적으로 균번식을 막고 부패를 막아주는 기능이 있어 껌이나 캔디, 식품과 항산화기능을 이용한 햄, 어묵 등의 식품첨가제(천연보존제), 건강기능식품, 방사선을 차단하거나 방사선 피해를 줄이는 보호제로서의 의약품, 피부보호 및 피부 항균, 항산화 목적의 기초나 기능성 화장품, 비누, 삼푸, 바디용품, 목욕용품, 물티슈, 생리대, 속옷 등 다양한 생활용품에 적용된 제품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젖소유방염 주사제와 같은 가축약품 드리고 생장촉진과 면역증강을 목적으로 사요첨가용으로도 사용이 되며 가축과 양어용 항생제를 대체하는 물질로도 사용되고 있다.
  허용갑 프로폴리스 연구소 소장은 ’원료가 비싼데다 맛이 강해 프로플리스 제품을 시중에서 일반적으로 구입하기는 어려운 현실‘이라며 ”대중적으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술적 개발이 시급하다“고 앞으로의 과제를 지적했다.

<강재옥 기자> 2006-10-30


설정

트랙백

댓글